“가방에 가위표로 붙인 밴드” 학대 아동들 심리 검사해봤더니..

[앵커]

때려도 피하지 않고 맞아도 울지 않는 아이. 친구가 맞는 걸 봐도 꿈쩍 않는 아이. 교사의 학대가 드러난 대전의 한 어린이집 아이들입니다. 저희와 함께 CCTV 영상을 분석한 아동 전문가는 ‘꽤 오랫동안 맞으면서 학습된 모습’일 거라고 했습니다. 자그마한 몸과 마음속에 얼마나 깊은 상처를 그동안 안고 있었던 건지 이제서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승주, 정영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교사가 5살 아이 이마를 때립니다.

아이 다리가 번쩍 들릴 정돕니다.

움직이지 못하게 다리 사이에 두고 또 때립니다.

아이가 뭔가 말하자 코를 잡아 비틉니다.

울먹이자 사정없이 뺨을 때립니다.

맞아서 넘어져도 교사 앞으로 다시 갑니다.

손으로 막거나 피하지도 않습니다.

더 맞을까 봐 울지도 못하는 모습입니다.

옆에 아이도 마찬가집니다.

연달아 7대를 맞고, 곧바로 색연필을 주워와 교사 앞으로 다시 갑니다.

마스크가 벗겨질 정도로 두 차례 뺨을 맞은 뒤에야 눈물을 훔칩니다.

이 모습을 지켜본 다른 아이들은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교사가 나간 후에는 맞은 아이를 감싸줬습니다.

[오은영/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 과도한 통제는 그건 폭력입니다. 이렇게 봤을 때, 아이들이 꼼짝을 안 하고 있어요.]

가해 교사는 올 가을쯤 처음 때렸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학대에 길들여진 정황이 CCTV 곳곳에 남았습니다.

[오은영/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 완전히 꽁꽁 얼음 상태가 됐다거나, 아니면 꽤 오래 이런 것들을 쭉 경험을 해서 어느 정도 아이들이 이런 것에 정말 좋지 않은 ‘학습’이 됐다고 보는 거죠.]

경찰은 CCTV 영상 중 1/3가량을 분석해 20여 차례 학대 장면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CCTV 영상 분석이 끝나면 앞서 기각됐던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할 계획입니다.

[기자]

대전 어린이집 5살 아이들의 심리 검사지입니다.

크고 긴 나무에 동그란 사과가 달렸습니다.

기둥에는 가위표를 잔뜩 그렸습니다.

아이는 가위표가 밴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혜리/상담치료사 : 보통 자아를 표현하는 이 나무가 아프거나 죽거나 또는 상처가 나 있다고 표현하는 건 ‘내가 아프고 내가 다치고 위험해’라고 이야기를 하는 거거든요.]

매일 메고 다니던 가방에도 이 밴드가 붙어있었습니다.

신호를 계속 보냈던 겁니다.

집 주변에 뾰족한 가시 울타리도 그렸습니다.

[이혜리/상담치료사 : 집 같은 경우엔 사람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거든요. 이건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함을 표현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장난감 검사에서도 같은 행동을 보였습니다.

동물 장난감으로 어린이집 생활을 표현하는 놀이입니다.

선생님이라며 고른 동물은 코끼리, 하마, 상어 이빨이 날카롭거나 뿔이 있는 무서운 동물입니다.

[이혜리/상담치료사 : 나보다 큰 동물을 선택을 한다는 건 두려움이나 나보다 큰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동물에 비유하는 거거든요.]

선생님이 나타나면 다른 동물들을 칠판이나 방 구석으로 숨겼습니다.

치료사를 처음 만난 아이들은 자신을 때린 교사를 좋은 선생님이라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이 아파서 오지 못한다고 말하고 나서야 무섭다고 털어놨습니다.

두려움과 불안감은 아이들 마음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영상그래픽 : 한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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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르도의 황의조가 시즌 2호골을 터뜨렸다. 중앙 공격수로 포지션을 변경해서 기록한 것이라 더 값지다. ⓒ AFP=뉴스1


(서울=뉴스1) 임성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진 지난 11월 벤투호의 A매치 2연전에서 가장 돋보였던 선수는 스트라이커 황의조(28)였다. 황의조는 11월15일 멕시코와의 첫 경기(2-3패)에서 선제골을 터뜨렸고 이어 17일 카타르전에서도 결승골을 기록해 2-1 승리를 견인하는 등 간판 골잡이로서의 몫을 톡톡히 했다.

황의조에게는 아주 특별한 성과였다. 황의조는 대표팀에 합류하기 전까지 2020-21시즌 프랑스 리그1에서 골을 터뜨리지 못하는 등 제법 긴 침묵의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공식 석상에서는 “선수는 팀이 필요로 하는 포지션에서 감독이 원하는 플레이를 펼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해왔으나 사실 보르도에서 주로 나서던 날개 공격수는 잘 맞지 않는 옷이었다.

그랬던 황의조가 1년 만에 벤투호에 승선해 중앙 최전방 공격수로 옷을 갈아입은 뒤, 그리고 동갑내기 파트너 손흥민(28)의 도움을 받아 연속골을 터뜨리며 반전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큰 소득이었다.

황의조는 “2경기 연속골을 넣었다는 것은 감사할 일이다. 개인적으로도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 소속팀에서도 이 페이스를 유지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면서 밝게 대표팀 일정을 마무리했는데, 그 좋은 기운이 이어지고 있다.

보르도의 황의조는 24일(이하 한국시간) 프랑스 보르도의 마트뮈 아트란티크에서 열린 스타드 랭스와의 2020-21 프랑스 리그1 17라운드에 선발 출전, 시즌 2호골을 기록했다. 비록 팀은 1-3으로 패했으나 황의조는 2020년 마지막 경기에서 골맛을 보면서 다가올 2021년의 기대감을 키웠다.

최전방에서 부지런히 움직이며 기회를 노린 황의조는 0-2로 끌려가던 후반 28분 만회골을 터뜨렸다. 페널티에어리어 정면에서 벤 아르파가 내준 공을 달려들면서 왼발로 정확하게 슈팅, 골문 구석으로 밀어 넣어 득점에 성공했다. 이후 황의조는 후반 38분 아마두 트라오레와 교체돼 경기를 마쳤다. 확실히 최근 폼이 좋다.

황의조는 지난 17일 홈에서 열린 생테티엔과의 리그1 15라운드에서 그토록 고대했던 시즌 마수걸이 포를 터뜨렸다. 황의조는 0-1로 끌려가던 전반 24분 후방에서 길게 넘어온 롱패스를 깔끔한 터치로 잡아내 수비수를 따돌리고 공간을 만든 뒤 곧바로 오른발로 슈팅, 가까운 포스트 구석 쪽을 관통 시켰다.

대표팀에서 프랑스로 복귀해 3번의 교체출전 끝에 맛본, 시즌 13번째 출전 만에 뽑아낸 값진 골이었다. 이때의 득점이 꼬여 있던 실타래의 실마리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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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월 대표팀의 A매치 2연전에서 골맛을 본 뒤 반전에 성공한 황의조. ⓒ 뉴스1


보르도의 장 루이 가세 감독은 이어진 16라운드 스트라스부르스와의 경기에서 황의조를 4-2-3-1 전형의 스트라이커로 배치했다. 지금껏 윙포워드와 측면 미드필더로 자주 기용됐던 황의조에게 전방을 맡긴 결정이었다. 선발로 나선 황의조는 비록 공격 포인트를 작성하진 못했으나 부지런한 움직임으로 팀 공격을 이끌며 2-0 승리에 일조했다. 그렇기 때문에 랭스전 득점포가 또 반갑다.

황의조는 감독이 다시 중앙 공격수로 배치한 경기에서 스트라이커에게 가장 필요한 득점을 기록하면서 개인적인 자신감과 벤치의 신뢰를 키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야말로 아름다운 2020년의 마무리가 됐다.

11월 대표팀 소집 당시 파울루 벤투 감독은 “황의조는 올 시즌뿐만 아니라 지난 시즌에도 소속팀 출전이 일정하지 않았다. 우리가 대표팀에서 원하는 위치와는 다른 포지션에서 뛰는 경우도 많았다”면서 “우리 판단으로는 최전방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보르도에서는 다르다”는 말로 에둘러 아쉬움을 피력한 바 있다.

대표팀 감독의 믿음 속에서 선봉장으로 오스트리아 A매치 2연전에 나서 모두 골을 터뜨린 황의조는 보란 듯 소속팀으로 돌아가서도 득점포를 가동하고 있다. 그러자 장 루이 가세 감독도 포지션 변경을 테스트 하고 있다. 여러모로 ‘국대 보약’ 효과를 보고 있는 황의조다.

700회 맞은 ‘라스’, 과거를 그리워하는 시청자 위한 혁신 절실하다

[엔터미디어=김교석의 어쩌다 네가] MBC <라디오 스타>가 대망의 700회를 맞았다. 2000년대 초중반 예능 대변혁의 시대를 이끈 주역에서 장수 예능의 반열에 오른 지금까지 무려 14년간 한 자리에서 방송했다. 축하를 보내고 함께한 시간과 추억들에 감사함을 표한다. 이런 뜻깊은 시간을 맞아 <라스>의 MC 자리를 거쳐 간 개국공신 윤종신과 김구라의 빈자리를 메워준 유세윤, 찾아온 단 한 번의 기회를 살려 예능인으로 자리매김한 규현이 게스트로 출연해 추억 토크와 간만에 입담의 합을 맞췄다.

<라스>를 언급할 때면 늘 아저씨들이 군대 이야기처럼 늘 등장하는 소재들이 있다. 김구라의 신선함과 비례하는 초장기 <라스>의 유니크함에 대한 그리움, 신정환을 필두로 하는 과거 MC진의 케미스트리, 극히 평범한 토크쇼로 전락한 모습에 대한 비판 등이 그렇다. 하지만 이 모두 더 이상 진지하게 이야기를 꺼내기에는 머쓱한 유통기한이 지난 화제다. 추억은 미화되기 마련이라며 규현이 촉촉한 눈으로 말했듯이 <라스> 역사의 절반 이상 이런 이야기들은 계속됐다.

채널A 예능 <개뼈다귀>에서 김구라는 “사실 <라디오스타>에 나가면 어떤 분들이 옛날 거 보면 너무 재밌는데 지금도 그렇게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한다”며 “서른일곱 살 때 하던 방송하고 환경도 많이 바뀌고 시청자의 변화에 맞춰야 한다”고 했다. 같은 방송에서 연신 “상투적인 걸 하면 안 돼”라고 말하며 나이에 걸맞은 색다른 변화를 만들어내자고 한다. 맞는 말이다. 실제로 김구라는 <정치를 한다면>, <썰전>, <투페이스> 같은 정치와 시사, <돌벌래> 같은 실물 경제 소재를 본격 다룰 수 있는 유일한 A급 MC이면서, 방송 MC 중 유튜브 플랫폼에 가장 본격적으로 먼저 들어간 선구자 중 한 명이다.

그런데 문제는 존 덴버의 덴버처럼 김구라의 정체성을 만든 고향이라 할 수 있는 <라스>는 오늘날 시청자가 원하는 변화, 즉 어디서 어떤 접점을 만들 수 있을지 아직 찾지 못했다. 자축의 자리가 더욱 흥미로웠던 것은 내부자들이 <라스>의 ‘리즈 시절’과 그 정수에 대해 정확히 짚으면서, 현재 <라스>에 부족한 지점을 솔직히 드러냈다는 점이다.

윤종신은 (거의 대부분이 그렇듯) <라스> 레전드 시절을 <무릎팍도사>에 더부살이 하던 시절이라고 꼽고 그 원인을 위태함에서 찾았다. 지금은 작가에게 안정감에서 오는 여유가 있지만 지켜내야 한다는 절실함에서 오는 에너지가 높았다는 것을 짚었다. 유세윤도 삶이 안정되면 웃음의 강도가 떨어진다며 불안정한 시기 가장 많이 웃음을 줄 수 있는 무대였다고 했다. 그 시절의 <라스>가 오늘날 유튜브의 원형이라고까지 치켜세운 김구라도 예술가의 근원 에너지라는 측면에서 동의했다.파워볼사이트

요즘 레트로 무드에 맞게 과거 후일담을 나누며 추억을 되짚어봤지만, 미래를 기약할 거리는 드러나지 않았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었던 ‘도발적 질문’과 MC진의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호흡과 에너지가 오래 전에 고갈됐는데, 이를 대신할 장치나 가치 또한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오랜만에 조우한 윤종신과 김구라는 옆이 아니라 마주보고 앉아 있음에도 여전한 티키타카를 선보였지만, 함께 나란히 앉은 세 MC의 합은 김구라와 안영미의 합동 무대 이외에 없었다. 그리고 늘 그래왔듯 이런 불만족스러운 상황에서 화살은 안영미가 앉아 있는 자리로 돌아간다.

가늘고 길게 간다. 늘 하던 이 말로 700회를 마무리하며 다짐했다. <라스>와 같은 스튜디오 토크쇼는 방송 제작과 운용의 효율 측면에서 매력적일 수 있다. 하지만 볼만한 가치, 재미라는 측면에서 가늘고 길게 갈만한 무언가를 찾는 건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 안정에서 오는 여유가 정리된 질문과 준비된 에피소드를 묻고 답하는 뻔한 토크쇼라면, 권태, 혹은 관성과 여유의 경계가 모호하다. 또한, 수년간 반복되어온 원형에 맞추려는 시도와 비교는 아무리 가늘게 가려고 해도 발걸음을 무겁게 만든다. ‘가늘고 길게’가 지금 이대로가 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다. 과거를 그리워하는 시청자들에게 지금 <라스>만의 가치와 재미를 어필할 수 있는 변화와 새로운 특색이 필요하다.

칼럼니스트 김교석 mcwivern@naver.com

[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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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츠뉴스 최지영 기자] 농심이 그림같은 한타력을 뽐내며 2승을 기록했다.

23일 온라인으로 ‘2020 KeSPA컵 울산’ A조 2일차 아프리카 대 농심의 경기가 진행됐다.

이날 아프리카는 ‘기인’ 김기인, ‘드레드’ 이진혁, ‘플라이’ 송용준, ‘뱅’ 배준식, ‘리헨즈’ 손시우가 선발로 등장했다. 농심은 ‘리치’ 이재원, ‘피넛’ 한왕호, ‘베이’ 박준병, ‘덕담’ 서대길, ‘켈린’ 김형규가 출전했다.

농심이 블루 진영, 아프리카가 레드 진영을 픽했다. 농심은 아트록스, 그레이브즈, 오리아나, 아펠리오스, 쓰레쉬를 골랐다. 아프리카는 제이스, 올라프, 신드라, 카이사, 그라가스를 선택했다.

농심의 봇듀오가 초반 라인전을 거세게 압박했다. 피넛은 6분 봇 주도권을 활용, 첫 화염용을 빠르게 챙겼다. 7분 드레드는 봇 갱킹을 시도, 점멸 없는 켈린을 잡아냈다.

8분 전령쪽으로 먼저 뭉친 농심은 리헨즈를 포착, 킬을 만들었다. 10분 피넛은 전령을 봇에 풀며 덕담에게 포탑 골드를 몰아줬다. 이어진 바다용 타임, 아프리카가 순간적으로 농심의 인원공백을 캐치, 용을 챙겼다.파워사다리

13분 봇 1차 타워를 먼저 깬 덕담은 탑으로 이동, 스킬 활용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탑 1차도 날렸다. 이 과정에서 원딜 차이는 극심하게 벌어졌다.

15분 두 번째 전령 타임, 아프리카는 리치를 잡으며 전령까지 저지했다. 16분 두 번째 바람용이 나왔다. 아프리카는 용을 내주는 대신에 미드 1차를 밀어냈다.

23분 농심은 세 번째 바람용까지 챙겼고 이어진 한타에서 완벽한 전투 능력을 뽐내며 4킬을 올렸다. 농심은 추가로 바론까지 가져갔다. 농심은 미드, 봇 2차를 밀어냈다. 봇 억제기까지 민 농심은 승기를 잡았고 그대로 게임을 끝냈다.

엑스포츠뉴스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 / 사진= 한국e스포츠협회 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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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이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신곡을 발표했다.

지민은 12월 24일 방탄소년단 공식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신곡 ‘Christmas Love'(크리스마스 러브) 음원을 무료 공개했다.

‘Christmas Love’는 슬로우 래빗(Slow Rabbit)이 메인 프로듀싱을 맡고, 지민과 방탄소년단 리더 RM(알엠)이 곡 작업에 참여한 신곡이다.

지민은 “Christmas I love you/흰 눈처럼/소복소복/넌 내 하루에 내려와/Christmas I love you/Oh you’re the one/영원토록/오늘이었으면 해’ 등 가사를 통해 모두가 유일한 존재이고, 행복하길 바란다는 진심을 전했다. 지민은 특유의 감미로운 음색과 매력적인 고음으로 곡을 십분 소화했다.

지민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잘 받으셨나요? 여러분에게 꼭 들려드리고 싶었는데 다행히 들려드릴 수 있게 돼 정말 정말 기쁩니다”고 신곡 발표 소감을 밝혔다.

이어 “여러분 모두는 언제나 사랑받아 마땅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흔히들 표현하는 오글거린다는 말보다는 조금은 쑥스러워도 모두가 같이 즐길 수 있는 상황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뭔가 거창하게 쓴 것에 비해 한참 모자란 곡이지만 여러분 모두가 행복한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소망 하나로 열심히 만들게 됐습니다. 곡 듣고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이 추억하는 예전으로 잠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지민의 글 전문.

아미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민입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은 잘 받으셨나요? 여러분에게 꼭 들려드리고 싶었는데 다행히 들려드릴 수 있게 되어서 정말 정말 기쁩니다.

오늘 이렇게 제가 찾아온 건 지금 이런 힘든 상황에 갑자기 이렇게 밝은 곡을 들려드리게 된 이유, 그 이유에 대해 조금 알려드리고 싶어서 찾아왔어요.

곡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 곡은 제가 기억하는 어릴 적 추억 중 제가 좋아하는 눈이 펑펑 내리는 장면을 처음 보았을 때의 감정을 담아서 노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장하면서 어렸을 적을 참 많이 그리워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게 지금 상황이든 아니든 철없고 때 묻지 않은 순수한 우리들을 많이 기억하고 그 때로 돌아가고 싶어한다고 생각했어요. 성장하게 되면서 가지는 무언가의 책임감, 그 책임감이 순수했던 우리를 철들게 하고 조금은 우리의 감정을 숨기게 하는 게 아닌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는 그러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한 번쯤은 유치하지만 그런 감정을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그 하루가 오늘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 모두는 언제나 사랑받아 마땅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흔히들 표현하는 오글거린다는 말보다는 조금은 쑥스러워도 모두가 같이 즐길 수 있는 상황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뭔가 거창하게 쓴 것에 비해 한참 모자란 곡이지만 여러분 모두가 행복한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소망 하나로 열심히 만들게 되었습니다. 곡 듣고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이 추억하는 예전으로 잠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파워볼중계

(사진=방탄소년단 공식 블로그, CJ ENM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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